게임과 애니메이션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다!

[인물포커스] 강상준 가상공간 플랫폼 크리에이터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2024.02.16 14:29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편집자주가상공간에서 나만의 세계를 만들며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크리에이터가 있다.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이야기를 전달하는 강상준 크리에이터가 주인공. 그는 오사카 예술대학 게임학과를 졸업한 인재로, 게임 포스터 부문에서 입선하고 졸업작품 게임 출품작에서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강상준 가상공간 플랫폼 크리에이터
- 자신 소개와 함께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 부탁드린다

▶3D CG 콘텐츠 제작 업종의 가상공간 플랫폼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이야기를 전달하고,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영감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캐릭터, 배경, 사물 등을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모델링 작업에서는 형태, 크기, 색상, 질감 등을 고려하여 실제와 유사한 모습으로 구현하고 있다. 모델링한 3D 객체에 조명, 재질, 카메라 등을 설정해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렌더링을 통해 최종 결과물인 이미지나 동영상을 생성한다.

아울러 모델링한 객체를 움직여 동작을 구현하는 작업을 통한 애니메이션 작업에서는 움직임의 속도, 방향, 타이밍 등을 조절해 자연스러운 동작을 만든다. 이 외에 객체의 움직임을 더욱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는 리깅 작업이나, 다양한 효과를 추가해 보다 사실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등 게임, 애니메이션에서 활용되는 3D CG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한다. 게임과 애니메이션은 나의 삶의 큰 영감원이며,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도 즐거움과 영감을 전해주고 싶다. 자신만의 유니크한 시각과 이야기를 통해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게임과 가상공간의 매력은
▶가상공간의 세계는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무한한 가능성을 안고 있다. 그곳에서는 현실의 제약을 벗어나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킬 수 있다. 이곳은 마법 같은 공간으로 어떠한 상상력도 현실로 이끌어낼 수 있는 매혹적인 세계다.

가상 세계에서는 새로운 현실을 창조할 수 있다. 그곳에서 우리는 새로운 규칙과 가능성을 탐구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세상을 만들어간다. 가상의 세계에서는 어떠한 제한도 없이 우리의 상상력을 펼칠 수 있으며, 그것이 창조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다.

이곳은 아이디어가 현실이 되는 곳이자 가상 세계에서는 새로운 문화, 예술, 기술 등을 탄생시키며,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전달한다. 이런 창의적인 매력은 우리의 상상력을 자유롭게 펼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며, 무한한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곳으로서의 가상 세계의 놀라운 특성이라고 생각한다.

▲강상준 가상공간 플랫폼 크리에이터
-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과거에는 단순히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고만 생각했는데, 정작 잘 생각해보니 내가 느끼는 가장 큰 매력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었다. 게임과 만화 속에서 나만의 이야기를 펼치고,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내는 창조의 과정에서 찾은 끌림이었다.

아버지의 반대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이 길을 걸어온 것은 나 자신이 이 직업을 향해 진심으로 나아가고 싶다는 확신을 가지게 한 증거였다.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면서 겪는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자신의 작품을 알리고 홍보하는 것이다.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 어렵고, 지속적인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작품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참신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또, 인터넷이나 SNS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작품을 홍보하고, 팬들과 소통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작품에 대한 열정과 끈기가 필요하며, 지속적인 노력과 학습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켜야 한다. 또, 다양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오로지 잘 만드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었다.

- 앞으로 플랫폼 컨텐츠의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나
▶플랫폼 콘텐츠의 미래는 매우 흥미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미래지향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내가 지향하고 있는 방향으로서 이점이라고 한다면 인터랙티브한 경험, 개인화와 AI, 다양한 플랫폼의 융합을 들 수 있다.

- 존경하는 인물이 있다면
▶존 컨스타블이라는 영국 화가를 꼽을 수 있다. 이 화가의 구절 중 마음에 와닿은 부분은 ‘덧없이 사라지는 시간 속에 잡힌 한순간에서 지속적이고 침착한 존재를 부여해주는 일’이었다. 이 부분이 내가 창작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기쁨에 근접한다고 생각했다.

- 앞으로의 계획은
▶오리지널한 작품을 통해 독자적인 아이디어와 스토리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며, 이야기를 통해 사람들에게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는 것이 꿈이며 미래이기도 하다.

게임과 애니메이션은 내가 가진 열정과 끊임없는 탐구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언젠가는 내가 만든 오리지널 작품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전하고 싶다. 이를 통해 게임과 애니메이션의 세계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싶다.

▲강상준 가상공간 플랫폼 크리에이터
- 마지막으로,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망상은 종종 부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지만, 좋게 해석해볼 수도 있다. 망상은 창의성과 상상력의 결과로 생길 수 있는 것이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창의적인 생각이 탄생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때로는 일상적인 생각과는 다른,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망상에서 시작될 수 있다. 망상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망상은 창의성과 혁신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출발점일 수 있다. 도덕과 법을 위배하지 않는 선에서, 많은 부분을 경험해보고, 호기심이 끊이지 않는다면 창의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을 추천한다.

▶본 기사는 입법국정전문지 더리더(the Leader) 2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pyoungbok@mt.co.kr

정치/사회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