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문화회관, 2021 천원의 행복 ‘온쉼표’ … 한·러수교 30주년 언택트 기념음악회로 시작 알려

머니투데이 더리더 최정면 기자 2021.03.02 16:16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세종문화회관 2021년 천원의 행복 '온쉼표'포스터./사진제공=세종문화회관

세종문화회관(사장 김성규)이 오늘 <한·러수교 30주년 언택트 기념음악회> 무대를 시작으로 2021년 천원의 행복 ‘온쉼표’(이하 ‘온쉼표’) 프로그램으로 문을 연다. ‘온쉼표’는 지난 2007년에 시작한 이래 지속되고 있는 세종문화회관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CSR). 지난 14년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온쉼표’는 클래식, 연극은 물론 플라잉, 대중콘서트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매달 1~2회에 걸쳐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러시아, 영국, 홍콩 등 6개국의 기관·단체와의 협업을 통한 해외 교류 활성화
<한·러수교 30주년 언택트 기념음악회>은 한-러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양국의 문화예술 교류 활성화를 위해 기획됐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연주자들의 내한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러시아 연주자의 현지 공연 녹화 중계와 한국 연주자의 실연 무대를 접목한 '시대 맞춤형 공연'으로 진행된다.

2021년 ‘온쉼표’는 영국, 홍콩, 이탈리아 등 총 6개국 기관·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해외 교류 활성화에 기여하며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보일 예정. 5월 온쉼표 <2021 K-Music Showcase with Sejong Center>는 신진 아티스트 발굴 및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영국, 스페인, 벨기에 등 총 3개국의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해외문화홍보원 재외한국문화원과 함께 기획했다. 총 6개 인디밴드의 무대를 쇼케이스 형식으로 사전 제작, 5월 중 온라인을 통해 국내외 송출. 또한, 영국 남서부 지역인 콘월에서 6월 11일~13일 개최 예정인 G7 정상회담 시기에 맞춰 아리랑TV 글로벌 채널을 통해 영국에 방영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8월 마지막 주부터 9월 초까지 2주간 세종문화회관 전체 공간에서 펼쳐지는 홍콩위크@서울과 협력하는 <아름다운 사람들 Special Stage>는 사회공헌자와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온쉼표’ 공연의 객석을 할당하여 초대하는 아름다운 사람들을 확대 시행하여 해외 우수 공연을 관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오는 12월에는 이탈리아 “예술과 기술혁신의 만남‘ 우승 작품 <사계>를 초청하여 실감형 클래식 라이브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속적인 창작 콘텐츠 개발을 통한 콘텐츠 발굴
국악서커스 <하루>가 오는 8월 온쉼표로 또 다시 관객과 만난다. 작품 개발을 통해 우수 콘텐츠를 발굴하고자 2020년 ‘온쉼표’ 자체제작 공연으로 선보였던 <하루>는 지속적인 개발과 유통을 통해 무대화할 예정이다. 올해 ‘온쉼표’를 통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제작공연 또한 2작품이 준비되어 있다. <아파트 2021>년은 7월 7일~8일(S씨어터)는 한국인에게 중요한 척도가 되어버린 아파트에서 일어나는 삶의 이야기를 노래하는 2인 가극이다.

서울국제음악제 예술감독인 음악감독 류재준 작곡, 남인우 연출, 문하연 작가가 삶의 터전에서 재산 증식의 수단이 되어버린 아파트의 사회적 모순을 유쾌하게 풍자한다. 서울시극단과 협력 제작하는 <고전이 전래전래(가칭)> (11월 23~24일 M씨어터)는 오세혁 작가, 문삼화 연출이 참여하며 서울시극단 연수단원들의 출연을 통해 신진아티스트들이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온쉼표로 만나요
2021 ‘온쉼표’는 장르, 시간, 장소 다양화를 통해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는 점도 주목 받고 있다. 4월 온쉼표 <필 더 클래식 Feel the Classic>은 평일 낮 브런치 콘서트를 선보임으로써 공연과 강의의 에듀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결합. 관객들이 유휴시간을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으며, 5월 온쉼표 <키즈 오페라>는 가족 및 어린이들이 공연에 대한 접점을 확대하고 향후 공연에 대한 관심도 증대 및 선순환 구조의 확장을 위한 발판 마련할 예정이다.

위드 코로나19 시기에 높아진 문화격차 해소 및 문화접근성 강화를 위해 대체공연이 아닌 계획단계에서부터 온라인 콘텐츠를 선보이는 On’쉼표 브랜드도 개발할 예정. 2021년 온쉼표 프로그램 중 총 3건의 공연을 영상화하여 온라인 콘텐츠로 선보인다. 앞서 언급한 <한·러수교 30주년 언택트 기념음악회>와 <2021 K-Music Showcase with Sejong Center>가 ;On‘쉼표 프로그램의 일환을 진행되며 3월 온쉼표 <올림#콘서트 ‘인생은 뮤지컬처럼’>은 무관 중 온라인 생중계 공연으로, 최정상 뮤지컬 배우들의 무대를 온라인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더욱 새롭고 더욱 다채로운 무대로 관객과 만나는 2021 천원의 행복 ‘온쉼표’ 프로그램은 매달 초 세종문화회관 온쉼표 홈페이지(happy1000.sejongpac.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1년 연간 일정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choi09@mt.co.kr

정치/사회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