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날씨] 전국 천둥번개와 돌풍 '매우 강한 비'

머니투데이 더리더 김미희 기자 2020.08.06 17:37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사진=기상청.
내일날씨 정보가 공개됐다.

내일날씨(8월7일, 금요일)는 중부 지방은 흐려진 뒤 비가 오겠고, 남부지방 역시 흐리고 비가 오겠다. 제주도는 비가 온 후 개겠다.

중국 상해부근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충청도는 흐리다가 아침부터 비가 오겠고, 서울경기, 강원도는 오후부터 비가 오겠고, 남부지방은 흐리고 비가 오겠다. 제주도는 비가 온 후 오후에 개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2도에서 26도, 낮 최고기온은 22도에서 32도가 되겠다.

* (초)미세먼지 예보
- WHO 기준 : 전국 ‘좋음’
- 환경부 기준 : 전국 ‘좋음’

바다의 물결은 서해상에서 0.5~2.0m, 남해상에서 0.5~2.5m, 동해상에서 1.0~4.0m로 일겠다.

<강풍 현황과 전망>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전북남부내륙과 전남내륙, 경남내륙, 제주도 제외)에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6일) 오후까지(강원도와 경상도는 오늘 밤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30~45km/h(8~12m/s)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주간예보 :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가 오겠다.

(내일부터 모레 사이 많은 비) 내일(7일)과 모레(8일) 사이에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청, 전북,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mm의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저기압이 서해상으로 다가오는 모레(8일)는 시간당 50~100mm로 더욱 강하게 내리면서 매우 많은 비가 오겠으니, 피해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그 밖의 지역에도 내일과 모레 천둥.번개가 치겠고,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제주도산지와 남해안에도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 예상 강수량(내일(7일)부터 모레(8일)까지)
-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청, 전북, 경북: 100~200mm(많은 곳 300mm 이상)
- 서울.경기북부, 강원(영서남부 제외), 전남, 경남, 서해5도: 50~100mm(많은 곳 남해안 150mm 이상)
- 제주도, 울릉도.독도: 20~60mm(많은 곳 산지 100mm 이상)

(이번 비 특징) 이번 비는 중부지방으로 저기압과 이에 동반된 전선이 주기적으로 유입되면서 강수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남서쪽에서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면서 불안정이 강해져, 매우 많은 비가 내리겠다.

또한,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는 7일에는 비가 약하게 내리겠으나, 저기압이 북상하는 8일부터 9일 사이에 또 다시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비 피해 유의) 최근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모레까지 전국에 또 다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저지대와 농경지 침수, 산사태, 축대붕괴 등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라며, 특히 국지적으로 매우 강한 비가 내리면서 짧은 시간 동안에 계곡이나 하천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산간, 계곡 등의 야영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저녁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서울.경기도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다.
사진=기상청.

* 예상 강수량(오늘(6일) 밤(24시)까지)
- 전국(서울.경기 제외): 5~40mm

< 날씨 전망 >
(하늘 상태) 모레(8일)까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기온) 제주도에는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낮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겠고,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더욱 높겠고,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폭염 영향예보(6일 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건강관리와 농업, 축산업, 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내일(7일) 아침 최저기온 21~26도, 낮 최고기온 24~31도가 되겠다.
- 모레(8일) 아침 최저기온 20~25도, 낮 최고기온 23~30도가 되겠다.

< 기타 유의사항 >
(가시거리) 모레(8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매우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동해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7일)까지 바람이 35~75km/h(10~21m/s)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물결도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 및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내일(7일)과 모레(8일),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모레까지 대부분 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너울) 내일(7일)부터 글피(9일) 사이에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갯바위를 넘거나 해수욕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조고) 남해안은 내일(7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란다.

< 기압계 현황 >
(저기압 영향) 오늘(6일) 전국이 동해상에 위치한 저기압의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겠습니다. 내일(7일)과 모레(8일)는 중국 산둥반도부근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theleader@mt.co.kr

정치/사회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