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욱일기 문양 사용한 日다이소 불매운동해야"

머니투데이 더리더 김대환 기자 2019.08.23 11:03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사진=뉴스1제공
전세계 '욱일기(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진행 중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일본 '다이소'를 불매운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23일 언론사에 배포한 자료에서 "일본다이소는 해외 점포 입구 인테리어에 욱일기 문양을 넣는가 하면, 욱일기를 형상화한 투표상자 등을 판매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일본 불매운동이 한창인 요즘 욱일기 문양을 사용했던 일본 기업들에 대한 제보가 많이 들어오고 있어 이를 정확히 알려야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욱일기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일본의 국기(國旗)였다. 일본군은 욱일기를 걸고 위안부와 생체실험을 비롯한 각종 범죄를 저질렀다. 일본 전쟁의 직접적인 피해국 시민인 한국인에게 욱일기는 잊고 싶은 상처를 다시 떠올리게 만드는 상징물이다.

서 교수는 "이번 불매운동을 통해 일본 화장품 기업인 DHC, APA호텔 등 역사왜곡을 일삼는 극우기업들의 실체를 낱낱이 파악할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되어 퇴출운동으로까지 확산하게 됐다"고 전했다. 

일본 다이소는 2019년 3월 기준 전 세계 28개국에서 2175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반면 한국에서 점포를 운영하는 다이소는 "우리는 일본 다이소와 다르다"며 한국 기업임을 강조했다. 

이어 "엄밀히 말하면 일본 다이소는 우리 회사의 '재무적 투자사'에 불과하며 우리 회사의 1대 주주는 한국 기업"이라고 덧붙이며 '불똥'이 튈까 노심초사했다. 

한국 다이소 관계자는 "한국 다이소는 지난 2011년 중국에 진출해 하오스터(HASCO)라는 스토어 브랜드를 운명하며서 일본 다이소와 현지에서 경쟁하고 있다"며 "우리 회사가 일본다이소 산하에 속해 있었다면 중국에서 이처럼 경쟁하고 있겠느냐"고 강조했다. 

서 교수팀은 욱일기를 자사 상품에 활용했던 아사히맥주, 일본항공(JAL), 유니클로, 일본 다이소 등 기업들에 대한 정보를 네티즌들에게 계속해서 공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theleader@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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