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피디, 소방공무원 국어 김세령 교수 "‘문법과 지문 분석력의 균형적인 학습이 중요"

머니투데이 더리더 윤우진 기자 2018.07.18 11:27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종합교육기업 에듀피디(대표 김천엽)가 10월 13일 예정된 9급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에 도전하는 수험생들의 안정적인 합격을 돕기 위해 공무원 국어 유명강사 김세령 교수를 신규 영입하고, 기초 수립부터 고득점 달성까지 체계적으로 실력 향상을 쌓아갈 수 있는 소방국어 강좌 ‘마루국어’를 신규 오픈했다.

올해 상반기 9급 소방공무원 국어는 2017년 상하반기와 비슷한 난도를 보였고, 출제 문항을 분석해보면 총 20문제 중 문법 8문제, 문학 8문제, 독해 3문제, 어휘 1문제가 출제돼 전년도 상반기 시험 이후 문법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나 원래의 출제경향을 보였으며 문학의 비중 역시 계속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소방공무원 국어는 문법과 문학의 출제 비중이 높은 편이며 문법의 경우 올해 상반기 출제 유형을 살펴보면 음운 변동, 문장의 종류, 어문규정, 어법 등으로 언어, 단어, 문장, 어휘 등 전범위에서 골고루 출제되었다.

특히 소방직공무원 시험의 고유의 특징으로 볼 수 있는 문학의 경우 올해 고전문학의 비중이 높아 고전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을 공부한 수험생들은 상대적으로 유리했다. 소방공무원 시험은 하반기엔 현대문학의 출제가 유력한 편이고 비문학 역시 출제 비중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고전문학뿐만 아니라 현대문학의 대표적 작품을 숙지해 둬야하며, 비문학은 최근 지문이 길어지고 있으므로 긴 지문을 빠르게 읽는 시간 배분 훈련이 필요하다.

이에 에듀피디는 최근 소방공무원 국어 시험은 문법문제와 더불어 출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지문분석, 흐름파악 등 독해 문제에 모두 고르게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김세령 교수가 직접 편저하고 에듀피디가 출간한 교재로 진행되는 ‘마루국어’의 커리큘럼을 통해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는 국어 문법의 체계를 명확히 잡아 주고 있다. 또 고전문학과 현대문학 및 비문학의 경우 출제 가능성이 높은 작품을 분석해놓은 데이터에 입각해 문제 유형 별 지문을 빠르게 읽는 방법과 글의 근거를 찾아 정답을 찾아내는 스킬을 제공한다.

김세령 교수는 “9급 소방공무원 국어는 빈출되는 기본적인 문법을 반복하여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고, 출제 비중이 큰 문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최근 기출문제에 기반한 주요 작품을 정리하고 소방 유형에 맞는 다양한 문학문제를 풀며 시간 안배를 고려한 문제풀이 감을 유지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공무원 국어 고득점을 위해서는 ‘문법지식’과 ‘지문 분석력’이 필요한 만큼 정확한 이론 정리에 입각한 문제대입 훈련은 물론 기출분석으로 자주 출제되는 문학 영역 및 유형별 문제풀이를 심도 있게 알려주는 ‘마루국어’ 강의와 교재로 국어 고득점을 달성해보기 바란다”고 전했다.

하반기 소방공무원 시험 대비 국어 신규강좌 '마루국어'의 상세 커리큘럼과 샘플강의는 에듀피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theleader@mt.co.kr

정치/사회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