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아픈 곳이 정치의 중심”…체감하는 변화 만드는 윤관석

[국회in]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머니투데이 정치부(the300) 이재원 기자 2018.07.11 12:26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사말 하는 윤관석 의원/사진=뉴스1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누구보다 바쁜 전반기 국회 2년을 보냈다. 정치권의 대형 이슈를 근거리서 지켜보고, 대응했다. “국민이 아픈 곳이 정치의 중심”이라며 가장 앞서 발로 뛰었다.
2016년 야권 단일후보로 재선에 성공한 뒤 민주당 수석대변인을 맡자마자 최순실 국정농단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격랑의 시기, 당의 입을 맡아 탄핵을 끌어냈다. 유례없는 대통령 보궐선거에선 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장을 맡았다. 쏟아지는 전화를 놓치지 않으려 블루투스 이어폰 하나를 걸치고 사방을 다녔다. 흔한 사고 하나 없이 선거는 승리했다.
당이 집권한 뒤엔 민생상황실장이 돼 배낭을 멨다. 현장과 정책을 연결하는 다리가 됐다. 30년만의 기회였던 개헌을 위해서도 뛰었다.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개헌에는 실패했지만, 정치개혁소위 간사 역할을 맡아 선거구 획정과 의원정수 조정을 성과로 남겼다. 

당 인천시당위원장이기도 한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선 인천시민주권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인천지역 압승을 견인했다. 20여년 보수 정권이 장악했던 인천 시장 선거에서 승전보를 울렸다. 박남춘 전 의원의 인천시장 출마로 보궐선거가 치러진 인천 남동구 갑 지역구(맹성규 의원)도 승리했다. 10개 군·구 중에도 9곳을 석권했다. 역대 최고 성적이다. 시의회도 33명 중 32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인천을 ‘원 팀’으로 끌어온 윤 의원의 노력이 돋보인다. 승리에 그치지 않고 거의 매일같이 인천을 찾아 당선자들에게 청탁금지법 교육과 지방자치제 교육을 실시하느라 정신이 없다. 지방선거는 끝났지만, 마무리에 여념이 없는 윤 의원을 만났다.

-시당위원장으로서 6·13 지방선거에서 인천지역 압승에 대한 소감은
▶“인천의 10개 군·구 가운데 9곳에서 자력으로 이겼다. 지금까지의 최대 성적은 야권 단위를 통틀어 8곳이 전부였다. 시의회도 33명의 의원 가운데 32명이 민주당 소속이다. 기초의원도 거의 모든 군·구에 다수를 점했다. 인천은 진보 정당에 쉽지 않은 지역이었다. 특히 서해 5도라든지, 천안함 사건·연평도 포격사건 등 서해바다는 ‘분쟁과 위험의 바다’였다. 하지만 정권이 바뀌며 분위기가 반전된 것이 크다. 전쟁의 바다가 평화의 수역으로 바뀌었다. 상징적인 변화가 옹진군이다. 16년 만에 옹진군수를 민주당이 가져왔다. 이런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던 것에 개인적으로나, 당 차원에서나 국민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쉽지 않은 인천이다. 승리의 요인은 뭐라고 보나
▶“경쟁력 있는 후보들을 내놓은 것이 우선 승리의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 유정복 전 시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 출신이라는 것도 영향을 크게 미쳤다고 본다. 그래도 유 전 시장이 ‘현역 프리미엄’이 있어 간단치 않았다. 이를 민주당은 ‘원 팀’으로 극복했다. 경선도 있었고, 공천 과정에서 탈락한 이들도 있었다. 후유증에 빠지지 않고 이들을 잘 다독여 협조도 끌어내고 함께 선거를 뛴 것이 컸다.”

-유일하게 강화군은 접수하지 못했다. 시장 선거에서도 낮게 나왔다
▶“여전히 어려운 지역이다. 강화도 끄트머리에 있는 교동도 등 현장 유세를 가보면 느껴진다. 실향민들도 아직 많이 거주하고 있다. 해안선 철책개방 등이 숙원사업인 지역이다. 전쟁의 상처가 많은 곳이다. 한반도에 봄이 오고 있다고 하지만 아직 체감이 덜 된 것 같다. 강화의 봄이 오기엔 시간이 좀 더 걸리지 않을까. 그런 점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을 더 내놔야 한다는 생각이다.”

-선거 과정에서 기억나는 에피소드는
▶“아무래도 정태옥 전 자유한국당 대변인의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가고 망하면 인천 간다)는 발언이다. 정치공학적으로 호재·악재를 따지기 이전에 인천 시민들의 자존심에 많은 상처를 줬다. 사실 이 발언이 나왔던 토론회 직후에는 크게 이슈가 되지 않았다. 나 역시 토론회를 생방송으로 보지 못했다. 하지만 추후 방송을 보다 보니 심각한 발언이라는 의식을 하고 선대위 긴급 회의를 소집했다. 홍준표 당시 한국당 선대위원장(당 대표)과 유 전 시장에게 사과하라고 했지만 유야무야 넘어가려는 태도를 보였다. 이에 부천 출신 의원들까지 모두 소집, 국회 정론관에서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그 뒤에야 유 전 시장 측에서 해명을 했다.”

-‘이부망천’ 발언으로 판세에 큰 변화가 있었나
▶“선거 후반기에 터진 발언이었다. 당시 우리 당의 분석으로는 보수가 결집하던 시기다. 인천 뿐만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그랬다. 한국당 등이 대구·경북도 위험하다며 호소하면서다. 그래서 중앙당에도 해당 지역에서 ‘싹 달라’는 식의 발언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할 정도였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에서 이부망천 발언이 나온 뒤 보수 결집의 명분이 사라지지 않았나 한다. 보수 유권자들이 크게 실망했던 것 같다. 대부분 기권표로 흘러버렸다.”

-지방선거 이전에도 많은 일을 했다. 전반기 국회 2년간의 소회는
▶“재작년 전당대회 이후 수석대변인 활동을 시작하자마자 최순실 게이트가 터졌다. 12월 탄핵소추안 통과까지 격랑의 시기를 보냈다. 광장의 민심에 따라 국회가 움직이는 시기였다. 탄핵을 완수하고 나니 사상 초유의 보궐 대통령 선거가 있었다. 공보단장을 맡았다. 격동의 시간에 역할을 할 수 있어서 보람이 컸다. 모든 것이 승리로 끝나 더욱 뜻깊다. 스스로도, 당도 열심히 했다. 무엇보다 주권을 가진 국민들의 힘 덕분이다.”

-정권 교체 직후엔 민생상황실장으로 활동했는데
▶“대선이 끝난 뒤 원내에서는 ‘밑바닥으로, 현장으로 다시 가자’는 말들이 나왔다. 그래서 민생상황실을 설치하고 26명의 의원들이 참여했다. 이런 성격의 조직으로는 사상 최다 인원이었다. 4개 분과로 나눠서 움직였다. 각자 배낭을 메고 전국을 다니며 민생현장을 찾았다. 이때 들은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당 정책위에 전달했다. 이 목소리들이 추후 당 정책이나 예산 편성 과정에 반영됐다. 대선 직후 국회가 어수선한 상황에서 민심과 정책의 괴리를 채웠다는 자부심이 있다.”

-개헌의 최전선에도 섰다. 헌정특위 활동은 어땠나
▶“우선은 개헌이 무산됐다. 87 체제를 바꿀 수 있는 30년 만의 기회라고 했는데, 이를 놓쳐서 아쉽다는 생각이다. 야당이 전적으로 할 말이 없다고 생각한다. 시간을 다 흘려보내고는 다 끝난 뒤에야 ‘이제 시험 보려는데 왜 시험을 끝내냐’하는 식으로 나왔다. 이런 점이 많이 아쉽다.”

-헌정특위 위원으로서, 개헌 재추진도 가능할까
▶“당장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때 못했으니 이제 하자’는 식으로 밀린 숙제를 하듯 개헌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총선 등을 통해) 국회의 구도가 바뀌든, 국민의 강력한 요구가 수반돼야 할 것 같다. 객관적으로 지금은 개헌 동력을 잃은 상태다. 당 입장에서는 개헌을 무리하게 추진하다가 또다시 국회가 공전할수도 있다는 걱정도 있는 것 같다. 민생과 남북평화, 동북아 정세, 북미관계 전환 등이 주요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다.”

-정치개혁 소위 간사 역할을 하며 몇 가지 성과는 있었다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선거구 획정과 의원 정수 조정 문제가 대두됐다. 정개소위 간사 역할을 맡아 야당과의 협상에 총력을 기울였다. 법정시한을 넘기기는 했지만 지방선거에 영향이 없도록 선거구 획정에 성공해 뿌듯하다. 제주도, 세종특별자치시 등 지방의회 정수를 확충한 것도 기억에 남는다.”

-성과를 냈지만, 본회의 차수 변경을 하는 등 진통이 심했는데
▶“막상 협상에 나서보니 문제점들이 눈에 들어왔다. 의원 정수조정과 선거구 획정 등 항상 권력이 집중되는 쪽이 원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돼 왔다. 대표적으로 호남과 영남에 집중됐다. 이런 것들이 누적이 되다보니 항상 진통이 생긴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특위가 아닌 일상적인 기구에서 다뤄야 한다는 생각이다. 부분적으로 정치적 협상을 해야 할 필요는 있지만, 너무 급작스럽게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기준의 객관화도 필요하다. 지역별로 인구 변동이 반영되지 않는다. 인구는 줄었지만 의원 정수가 과다한 곳도 있고, 반대로 인구가 늘었지만 그들을 대표할 수 있는 지방의원 숫자가 부족한 곳도 많다.”

-전반기에만 많은 활동을 했고 성과를 거뒀다. 윤관석의 정치 철학은 무엇인가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국민이 아픈 곳이 정치의 중심’이라는 것이다. 박노해 시인의 시를 인용했다. 박 시인의 ‘나 거기 서 있다’는 시를 보면 ‘몸의 중심은 심장이 아니다. 몸이 아플 때 아픈 곳이 중심이 된다’는 구절이 나온다. 머리가, 심장이 생명의 중심이라고 해도 결국엔 몸이 아프면 아픈 곳이 중심이라는 말이다. 이가 아프면 밤새 내 몸에 이빨밖에 없는 것 같지 않나. 이를 정치로 가져오면, 국민이 아픈 곳이 의정활동의 중심이 돼야 하는 것이다.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그래서 지난 1월 청와대와 당 원내지도부 오찬 당시에도 민생상황실 소속 의원들이 함께 참석해 현장의 의견을 많이 전달했다. 정책과 정책 대상자 사이 체감거리가 크다는 내용 등을 대통령에게 가감없이 전했다.”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 경제협력 이슈에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는데
▶“정상회담을 전후로 경제적인 효과가 바로 뒤따를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중단되기는 했지만, 개성공단의 학습효과도 있다. 무엇보다 일자리 창출, 기업 활동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평화가 번영을 가져올거라는 기대다. 지금 경협의 구조는 ‘톱-다운’(top-down)이다. 유엔, 미국 등 외부의 제제가 풀리는 순간 확 터질 가능성이 높다. 이때 기본이 되는 것이 교통이다. 특히 철도다. 북한은 산악지형이라 철도 의존율이 70%가 넘는다. 지난 정상회담, 그리고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찾았던 북한 인사들이 KTX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는 얘기를 들었다.”
이에 맞춰 내놓은 ‘남북철도 패키지 3종 법안’은 무엇인가
“판문점 선언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남북고위급 회담에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 남북철도 연결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남북철도의 노후화는 심각한 수준이라고만 전해질 뿐, 이에 대한 구체적 정보가 부족했다. 남북건설기준과 관련 법·제도·체계 등이 상이하여 이에 대한 표준화도 이뤄져야 하므로, 이에 대한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패키지 3종 법안은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남북 및 철도의 연결을 위한 교류협력을 촉진하고 국가는 해당 교류협력 및 관련 조사·연구 등의 사업을 지원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 외에 남북 건설기술 표준화 등의 내용이 담긴 ‘건설기술 진흥법 개정안’, 남북 건설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을 담은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안’ 등을 함께 발의했다.”

-철도·도로 등 교통에 집중하는 이유가 있나
▶“6월19일에는 연구책임의원으로 있는 ‘국회 통합과 상생 포럼’에서 ‘남북교통인프라 연결을 위한 긴급조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남북인프라 건설을 위한 현실적인 이슈들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이뤄졌다. 앞서 얘기했든 모든 정책은 체감이 돼야 한다. 남북 화해무드가 진행되며 다양한 교류 얘기가 나온다. 뭘 하든 우리 자본이 투입돼야 한다. 분명 ‘퍼주기 논란’ 등이 제기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럴 때 철도 등은 화물 수송도 있지만, 관광 자원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현실적으로 북한에 체류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철도가 연결된다면 당일치기로 평양을 다녀오고, 금강산을 오르는 것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류를 먼저 하자는 의도다. 특히 철도는 파급효과가 큰 건설산업이다. 철로만 놓는 것이 아니라 역사도 놓아야 한다. 자연스레 주변에 철도를 활용하는 시설들이 들어온다.”

-후반기 국회에서도 많은 활동을 기대한다. 꼭 해내고 싶은 것이 있나
▶“상임위 결정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현재 국토교통위원으로 있는데, 조금 더 역할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다. 전반기 국회 국토위에서도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디딤돌대출의 유한책임대출 확대(채무 변제의 범위를 주택으로 한정)와 공공분양과 공공임대의 확대, 명절 고속도로 무료화 근거 마련 등이다. 현재 문 정부의 국정과제인 도시재생뉴딜 책임의원이기도 하다. 총 7개 과제가 국토위에 분배됐는데, 아직 매듭을 짓지 못했다. 기존 도시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꾸려는 노력도 남았다. 인천 지역 현안이기도 한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국토위의 주요 사업이기도 하다.”

現 제20대 국회의원 (인천 남동구을/더불어민주당)
1960년 8월17일 서울 용산구 출생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 학사
민주개혁 인천시민연대 초대 사무처장
인천광역시 대변인(송영길 인천시장 초대 대변인)
민주통합당 원내부대표·원내대변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더불어민주당 민생상황실 실장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제19대 국회의원
現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 위원장
現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본 기사는 입법국정전문지 더리더(the Leader) 7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yunis@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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