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열 대표 "중고차전액할부, 이보다 쉬울 순 없어"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광수 기자 2018.01.18 00:00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중고자동차를 구입하는 목적은 사람마다 다양하다. 하지만 신차를 사기에 재정이 충분하지 못해서라는 속사정은 비슷할 것이다. 심각하게는 개인회생이나 파산 상태에 놓여 있어 생계가 막막한 분들은 당연하고 말이다. 때문에 중고자동차를 구입하려고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되는 것이 할부이다. 할부는 중고자동차 구매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대비용을 최소화 혹은 부담하지 않을 수 있게 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매자 본인이 중고차할부를 구매수단으로 결정했다고 해도 구매 완료 시까지 조율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20년간 중고자동차할부업을 해오면서 현재 탑할부중고차를 이끌어 가고 있는 이정열 대표를 만나 중고차전액할부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얘기를 나눠보았다.

“중고자동차 할부조건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신용부분과 소득부분이다. 각 회사마다 제시하는 조건이 다르긴 하지만 일단 만 20세 이상이면 큰 제약은 없다. 차량대금, 이전비, 보험료, 기타 부대비용까지 전액할부가 가능하다. 신용이 낮거나 소득증빙이 안 되는 주부 및 무직자들도 전액할부로 진행할 수 있으나 유의할 점은 있다. 일부 양심 없는 악덕업자들이 고객의 낮은 신용도나 절박한 상황을 볼모로 잡고 고금리를 책정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는 되도록 많은 업체에 문의해 본인의 사정을 잘 헤아려주면서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를 제시하는 곳을 물색해야 한다”

중고자동차시장은 종종 판매자와 소비자의 입장이 바뀌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에 금융이라는 부분이 더해져 일반 소비자가 보기에 다소 복잡한 과정이기에 전문가 즉 판매자의 도움이 필요한 것은 맞다. 허나 소비자가 내민 손을 쥐 흔들며 오히려 부담을 준다면 결코 정상적인 판매자라 할 수 없다. 중고자동차전액할부의 취지는 매매대금을 일시불로 지급하기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할부업체에서 이전비용 및 보험료 등을 일괄 처리해 매매대금을 할부로 부담 없이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20여 년 동안 중고자동차할부업을 해오면서 셀 수도 없는 고객들을 만났다. 그 중에는 타 업체에서 신용도 때문에 구매를 할 수 없었거나 혹은 납득이 안 되는 조건을 제시 받아 도움을 청하신 분들도 많았다. 당연한 얘기지만 중고자동차를 사려는 사람들 대부분은 각자 사정 때문에 신차를 사지 못하는 분들이다. 예를 들어 취업을 할 때 필요한 이동수단으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들 대부분은 아직 수입이 없거나 있어도 적다. 소득증빙이 안 되는 주부들까지 포함해 신용등급이 낮은 이 같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면서 판매를 하는 것이 소비자도 행복하고 판매자도 이익을 얻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올 해 기준 중고차전액할부에 경우 1금융권 중고자동차할부는 6~8% 수준이며 2금융권 중고자동차할부는 11~29% 사이다. 소비자는 이자율뿐만 아니라 대출기간, 상환방법에 따른 상환금액 등 제반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업체에 설명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할부업체 담당자의 설명과 계약서의 내용에 다른 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리고 업체를 굳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중고차전액할부 설계를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한다면 더욱 편리할 것이다.

먼저 상담원과의 중고차전액할부 설계를 받으신 후 중고차매매사이트 및 딜러 전용프로그램을 통해 차량 사진을 보시고 차량이 탁송 오면 직접 확인 후 계약을 진행하는 구조다. 개인회생을 비롯해 파산면책, 신용회복 고객에게도 알 맞는 조건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20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여전히 활발하게 고객들을 만나고 있는 이정열 대표는 중고자동차업계 정화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를 증명하듯 탑할부중고차 온라인카페와 블로그에는 고객만족 후기가 유독 눈에 많이 띈다. 좋은 제도는 그 제도를 잘 알고 잘 실행하는 사람이 있을 때 비로소 빛을 본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좋은 판매자와 똑똑한 소비자가 만나 서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가는 중고자동차시장이 되길 기대해본다.
kspark1234@gmail.com

정치/사회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