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일 은평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고객 감동 전파 ‘행복 바이러스’

“지역사회 협업의 가치 강화, 신뢰와 사랑받는 공단으로”

최정면 기자 2017.04.05 17:49 카카오톡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이성일 은평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직원들의 부족한 부분을 계속적으로 컨설팅해주는 사람(Consulting), 공기업의 무사안일과 복지부동의 조직문화에 활기와 에너지를 불어 넣어주는 사람(Energizing), 우리의 서비스와 따뜻함이 지역 사회 곳곳에 퍼지게 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Outreaching). 바로 서울특별시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의 이성일 이사장이 생각하는 C.E.O이다. 그가 생각하는 경영철학을 지역주민과 직원들에게 몸소 실천하며 공단을 이끌고 있는 이성일 이사장을 더리더가 만나 보았다.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은 어떤 곳인가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은 2006년 8월 22일에 은평구에서 설립한 지방 공기업으로서,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을 사명으로 하고 있다. 지역주민에게 주차장, 문화예술, 체육활동 및 불광천, 어린이공원 및 마을마당 등 다양한 편의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효율적 공공시설물 관리로 주민복지에 기여’를 공단의 미션으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주차 공간 제공을 위한 거주자 우선주차, 공영주차장, 견인차량 보관소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향유 및 예술 활동 지원을 위한 은평문화예술회관, 숲속극장 ▲구민의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구민체육센터, 다목적체육관, 구립축구장, 백련산 실내배드민턴장 ▲모든 세대가 함께 여가를 즐기고 힐링 할 수 있는 어린이공원 및 마을마당, 불광천을 운영하고 있다.”
 
▲ 희망온돌 특별모금행사.

비전에 대한 소개
“공단의 비전은 “친절 감동 사랑 가득 행복 공기업”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는 고객감동과 조직혁신, 상생의 가치를 기초로 하고 있다. 조직 내 인적·물적 자원의 혁신을 통해 친절 인프라를 구축하고, 고객을 감동시킴으로써 고객에게 사랑받으며, 궁극적으로 고객과 공단 모두가 행복해진다는 의미로, 임직원의 의지이자 공단의 미래상이다. 더불어 비전 달성을 위해 중장기 전략과 경영목표를 설정하여 임직원이 함께 매진하고 있다.”

취임 시 4가지 경영목표를 밝혔다. 그동안 어떤 성과가 있었나
“2014년 9월 이사장으로 취임한 이래 ▲고객감동 실현 ▲성장가치 극대화 ▲혁신기반 경쟁력 강화 ▲역량 및 소통강화의 4대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중장기적인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전략 집중형 성과조직 정착에 매진했다. 취임 이후 2016년도까지의 성과라 하면 3년 연속 고객만족도가 상승하였고, 최근 2년 연속 사업수지율 상승, 기관청렴도 3년 연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노사화합을 통해 노사분규 없는 조직 운영을 이어가고 있으며, 직원 만족도 역시 3년 연속 상승하고 있다.”

▲유스단 산타잔치 고객사은 해피크리스마스 이벤트 체육사업팀.
2014 대한민국 환경·에너지 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환경·에너지 대상은 에너지 환경 분야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추진정책 등에 대해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는 상이다. 우리공단에서는 환경경영 실천을 위해 주요 사업에 환경정책을 도입(그린카드 할인 등) 시행하였으며, 친환경차량 주차 구획 확대 시행 등 제도의 선진화, 환경경영 실천을 위한 내부역량 강화, 유관기관 간 협업을 통한 대국민 홍보활동을 추진하였고, 그러한 활동을 통해 매년 지속적인 온실가스 감축 성과를 이뤄냈다. 그 결과로, 성과를 인정받아 2014년 제6회 환경 에너지 대상에서 환경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지역사회 단체와 의료 및 교육지원 업무협약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지역사회 단체와의 협력과 협업은 지역주민과 단체 사이에서 지방공기업이 갖는 허브 기능일 것이며, 최근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공단은 고객의 의료복지 증진과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2016년 7월, 관내 서울닥터굿치과 병원과 의료지원 및 건강 강좌 지원 협력을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은평문화예술회관, 구민체육센터, 구립축구장 등 공단 시설물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노령사회에서 관심 있는 치아건강 강좌 운영 및 직원 근로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공단은 지역사회 구성원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다자간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의 촉매 역할에 충실하려고 한다.”
▲서울기독대학 상호협력 협약식.

취임 전·후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의 변화는
“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2014년은 지방자치단체 민선6기 출범을 비롯하여, 많은 경영환경의 변화가 일고 있었다. 복지정책 확대에 따른 지방비 부담이 크게 증가하였고, 그로 인해 지방공단의 긴축재정 심화, 일자리 창출 정책에 따른 민간으로의 업무 재위탁 등의 상황이었다. 지방공단으로서는 저비용 고효율 사업 발굴과 경영수지개선, 생산성 증진 및 예산절감이 절대 중요한 시기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정하여 고객감동 실현, 성장가치 극대화, 혁신기반 경쟁력 강화, 소통과 역량강화의 4대전략목표와 8대 전략과제를 설정하고, 부문별·부서별로 세부 과제를 추진했다.
① 먼저, 고객감동 실현을 위해서는 CS 매뉴얼 및 사업장별 맞춤형 서비스 매뉴얼을 구축하였고, 매월 정기적으로 고객과 만남으로써,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고 고객의 경영 참여를 이끌어냈다. 또한, ② 성장가치 극대화를 위해서 다목적체육관 인수, 봉산도시공원 공영주차장 인수, 민간주차장 야간개방 및 관리 협약, 봉산터널 주차장 인수, 견인차량보관소 인수를 통해 경영수지를 개선하였으며, ③ 혁신경영 강화를 위해서 날씨경영 실천, 일터 혁신을 통한 행복한 일터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였고, ④ 인재역량 강화와 소통강화를 위해서, 역량 모델링 구축을 통한 인재양성 프로그램 운영, 가족친화경영 및 각종 일·가정양립 정책 추진 등으로 조직화합과 직원만족도 증진을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국회 녹색기후상 수상 ▲대한민국 기상산업대상 수상(지방공기업 최초 수상) ▲대한민국 환경·에너지 대상 수상 ▲날씨경영 우수기관 인증 ▲가족친화 우수기관 인증 등을 획득하였으며, 3년 연속 고객만족도가 상승, 최근 2년 연속 사업수지 상승, 기관청렴도 3년 연속 상승이라는 성과를 일궈냈다.
하지만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노력은 쉼 없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15회 북한이탈주민 후원 행사.

다양한 문화예술 강좌 및 프로그램이 있다고 들었다
“은평문화예술회관은 구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700석이 넘는 공연장과 회의실, 기획전시실, 숲속극장과 함께 70여 개의 다양한 문화 강좌와 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매월 문화강좌 고객들과 만남을 통해 고객들의 의견을 들으며, 고객의 고충 해결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강좌와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강좌와 예술 프로그램을 SMS(문자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정기적으로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유튜브, 트위터, 포털 밴드 등 온라인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또 구민의 편리한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쾌적한 주차장 운영은 물론, 회관 내 고객밀착 안내를 위해 서비스 요원을 배치·운영하고 있다.”

▲이성일 은평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역점사업 및 남은 과제가 궁금하다
“지역 사회에서 협력과 협업의 가치를 강화하고, 내부적으로 화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통해 중장기 경영목표 달성은 물론,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구민의 무궁한 신뢰와 사랑을 받는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을 만들고자 한다.”

이성일 은평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경희대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국제경영 석사
우성해운(주) 중국주재원
(주)알트란텍 대표이사
호암출판사 대표
은평문화원 이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고려대학교 외래교수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사)남북문화교류협회 부회장 및 상임이사
現서울시 은평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정치/사회 기사